몰입형 비디오 압축을 위한 화면 내 블록 카피 성능 분석

Intra Block Copy Analysis to Improve Coding Efficiency for Immersive Video

  • 이순빈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종범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류일웅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성빈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인애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류은석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Lee, Soonbin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Jeong, Jong-Beom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Il-Woo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Kim, Sungbin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Kim, Inae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Eun-Seok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20.07.13

초록

최근 MPEG-I 그룹에서는 표준화가 진행중인 몰입형 미디어(Immersive Media)에 대한 압축 성능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몰입형 비디오는 다수의 시점 영상과 깊이 맵을 통한 깊이 맵 기반 이미지 렌더링(DIBR)을 바탕으로 제한적 6DoF 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술이다. 현재 MIV(Model for Immersive Video) 기술에서는 바탕 시점(Basic View)과 각 시점의 고유한 영상 정보를 패치 단위로 모아둔 추가 시점(Additional View)으로 처리하는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그 중에서 추가 시점은 일반적인 영상과는 달리 시간적/공간적 상관성이 떨어지는 분절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비디오 인코더에 대해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으며, 처리 방법의 특성에 따라 자기 유사적인 형태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MIV 에서 스크린 콘텐츠 코딩 성능과 함께 화면 내 블록 카피(IBC: intra block copy) 기술에 대한 성능을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IBC 미적용 대비 최대 7.56%의 Y-PSNR BD-rate 감소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영상의 특성에 따라 IBC 의 선택 비율을 확인하여 추가 시점의 효율적인 압축 형태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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