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한 수학, 과학 학습멘토링 운영 사례 : 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

Examples of online-based math and science learning mentoring : 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 류지영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Kim, Youngmi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Seong-Wo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Ryu, Jiyoung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발행 : 2020.07.15

초록

이 논문은 KAIST 교육기부 프로그램인 KAIST Science Outreach Program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학, 과학 온라인 학습멘토링 운영 사례 공유를 통해 온라인 학습멘토링 운영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격차와 양극화 해소를 위해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학습멘토링을 격주로 수학, 과학 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채점 및 피드백 해주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화상멘토링과 온라인 질의응답을 지원하고 있어, 현재의 오프라인 학습멘토링이 어려운 상황과 기존의 오프라인 학습멘토링이 갖고 있는 단점들을 해소할 수 있어 참가 학생 및 학부모들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