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Continuous Cultural Heritage Education Applications via Gamification - Focused on Korean Ceramic History

Gamification을 통한 지속적인 문화재 교육 앱 디자인 - 한국 도자사를 중심으로

  • Ham, Chorom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 Yu, JeongMin (Dept. of Cultur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함초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4차 산업 시대의 흐름에 따라 디지털 문화유산 컨텐츠의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재의 위치와 해설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거나 문화재 사진을 보고 이름을 맞추며 간략한 정보를 얻는 등 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제작되고 있으나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지속적 교육 컨텐츠의 개발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사용자의 흥미를 동반하여 학습을 이어가기 위해 수집형 롤플레잉 게임 시스템을 응용하고 이를 크게 네 가지의 항목으로 세분화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속적 교육 컨텐츠 개발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