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0.1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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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1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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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Person Location and Behavior Recognition Using the Kinect v2
Kinect v2를 이용한 인물 위치 및 행동 인식
- Park, GyeongMoo (Dept. of Media It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SangJoon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Media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YuJin (Dept. of Electronics and IT Media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Park, GooMan (Dept. of Media It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경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 IT미디어공학과) ;
- 김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미디어공학전공) ;
- 이유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디어IT공학과) ;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 IT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20.11.28
Abstract
인물의 위치와 행동을 인식하는 것은 여러 분야의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렇기에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되어 왔다. 기존의 방식은 일반 RGB 카메라의 영상에 영상처리 기법과 딥러닝을 사용하여 3차원 공간상의 인물 위치를 인식하는 방식과 라이다와 같이 깊이를 인식 할 수 있는 장치를 활용하여 3차원 공간상 인물의 위치를 인식하는 방식이 있다. 각각의 방식은 RGB 카메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인식률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영상처리 방식은 연산량이 많아 실시간 서비스에 불리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라이다 방식은 기기의 부피가 커 공간제약이 있다는 점과 이동이 불편하다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Kinect와 openFrameworks를 활용하여 공간이 효율적이고 연산량이 적은 방식의 3차원 공간에서 인물 위치 인식과 실시간 이동에 대한 방향 인식을 다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