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캐리어선 화물 선적 계획 최적화

Optimization of Stowage Plans for Car Carrier Ships

  • 조현수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 김태광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 류광렬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Cho, Hyunsoo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Taekwa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Ryu, Kwang Ryel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19.11.20

초록

카캐리어선에 화물을 선적하기 위해서는 각 화물의 선적 순서와 위치를 결정해야 하며, 이를 선적 계획이라 한다. 선적 계획은 선박의 무게 중심과 공간 손실률, 화물 재취급(re-handling) 횟수를 최소화하도록 수립된다. 최적의 선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여러 후보 선적 계획들을 평가하여 적합도(fitness)가 가장 높은 것을 탐색하여야 한다. 하지만 화물 종류의 수와 도착지의 수가 증가할수록 후보 선적 계획의 수가 증가하게 되어, 탐색 시간과 계산 비용이 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탐색 공간이 매우 큰 환경에서 최적의 선적 계획을 효율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사용한다. 또한, 선박의 무게 중심과 공간 손실률, 화물 재취급 횟수로 목적 함수(objective function)를 구성하여 최적 선적 계획을 탐색한다. 실험 결과, 휴리스틱(heuristic) 방식보다 공간 손실률과 재취급 횟수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재취급 횟수는 70%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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