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rrelation analysis is needed to predict consumption and consumption prediction model using LSTM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소비예측 시 필요 요소 도출 및 LSTM을 이용한 소비예측 모델

  • Lee, Kihoo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Kim, Jin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 Moon, Namme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 이기훈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진아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05.10

Abstract

오프라인 소비자의 의사결정은 크게 라이프스타일, 동기, 개성, 학습 등 개인적인 영향요인과 문화, 기후, 가족 등 기타 상황적 요인을 포함하는 환경적 영향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요인들을 입력 값으로 하는 다양한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소비예측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딥러닝을 이용한 예측모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요인들이 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다양한 상관관계 분석모델을 이용해 소비 의사결정 요소 중 기후, 문화와 같은 상황적 요인과 소비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 기후, 문화를 대변하는 미세먼지 데이터와, SNS 버즈량 데이터와 소비데이터를 학습하는 소비예측 LSTM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