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6단계) 축조공사 설계사례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of Container Terminal (2-6 Stage) in Busan New Port

  • 김영학 (주식회사 한라 인프라사업본부) ;
  • 정욱진 (주식회사 한라 인프라사업본부) ;
  • 윤기승 (주식회사 한라 인프라사업본부) ;
  • 홍장호 (주식회사 한라 인프라사업본부)
  • 발행 : 2019.05.15

초록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은 선박 대형화와 완전 무인 자동화부두 구축이라는 설계컨셉에 따라 접안 가능한 최대선박은 3만 TEU 선박으로 결정하고 그에 따라 제반 시설들의 규격을 증대하였으며, 상부 자동화 설비들의 운영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형 유수실, 월파차단벽 등의 침수 방지시설과 크레인 및 AGV구간 부등침하 방지를 위해 41.5m의 광폭케이슨과 176m의 광폭 DCM기초를 적용하고, 최신 설계기준에 의거한 내진 I 등급 구조물로 계획하는 등 안전하고 이용성이 뛰어난 컨테이너 터미널이 구축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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