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PE Conference (전력전자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9.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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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348-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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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Development of Low voltage DC-DC converter for xEV with high frequency·high power density based on GaN-HEMT and Planar transformer
GaN소자와 평면변압기를 이용한 700kHz 차량용 DC-DC컨버터 개발
- Kim, Sang-j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Adhistira, Adhistira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Kyu-you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Choi, Se-wa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Yang, Dae-ki (Destin Power Inc) ;
- Hong, Seok-yong (Destin Power Inc) ;
- Lee, Youn-sik (Hyundai Motors Inc) ;
- Yeo, In-yong (Hyundai Motors Inc)
- 김상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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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규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 최세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 양대기 (데스틴파워(주)) ;
- 홍석용 (데스틴파워(주)) ;
- 이윤식 (현대자동차(주)) ;
- 여인용 (현대자동차(주))
- Published : 2019.07.02
Abstract
본 논문은 전기자동차용 8.1kW/L의 높은 전력밀도를 갖는 저전압 DC-DC 컨버터(Low-voltage DC-DC converter, LDC)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넓은 전압범위에서 높은 전력밀도를 성취하기 위해 위상천이 풀-브릿지(Phase Shift Full-Bridge, PSFB) 컨버터의 2차측 토폴로지 후보군의 비교를 통해 전류-더블러 토폴로지로 토폴로지가 선정되었다. 또한 자속 상쇄 기법이 적용된 매트릭스 변압기를 적용한 PSFB 컨버터와 냉각기의 구조설계를 통해 8.1kW/L의 전력밀도를 달성하였으며 1.8kW 시작품을 제작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