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9.05a
- /
- Pages.471-472
- /
- 2019
Analysis of learning effects of the problem based method and the project team teaching method in engineering education- A case study
공학교육에서 PBL 교수법과 Project-team 교수법의 학습효과 분석-사례연구
- Kim, Jae-Saeng (Kimpo University) ;
- Hyun, Jeong-Hee (Kimpo University)
- Published : 2019.05.17
Abstract
많은 나양한 교수법들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공학 교과목에서는 PBL교수법과 프로젝트 팀 교수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18년 2학기 공학 프로그래밍 교과목을 3개를 선정하여 PBL 교수법과 프로젝트팀 교수법을 적용하였고, 두 교수법의 학습만족도, 교육성장도, 학업성취도를 설문조사하여 학습효과를 분석하여 보았다. 그 결과는 저학년은 PBL법이, 고학년은 프로젝트 팀 교수법이 학습효과가 좋았다. 따라서 같은 프로그래밍 교육이지만 학년에 따라 교수법을 달리 선택할 필요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