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Teaching Skills in Practice Education

실습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 Published : 2019.05.17

Abstract

실습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또래교수법, 동료교수법, 상호동료교수법 등의 개념을 고찰하였고, 투표법(vote counting)을 통해 각 교수법들의 입증된 효과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각 교수법은 모두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실습교육에 대한 교수법은 실습내용과 각 교수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세분화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보건의료계열 학과의 실습은 기자재 및 소모품의 사용을 필수로 하기 때문에 정해진 수업시간 내에 최적의 교수법을 적용하여 학습성취도를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