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emotional interaction between an interactive animal toy and a child

인터렉티브 동물 장난감과 아동의 정서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Jeong, Hyunsook (UX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
  • Lee, Seungyeon (UX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
  • Yu, Hyun-Jung (UX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Ewha Womans University)
  • 정현숙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UX디자인) ;
  •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UX디자인) ;
  • 유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UX디자인)
  • Published : 2019.05.17

Abstract

최근 한 자녀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고 있다. 그러나 맞벌이, 알레르기 등 기타 요인으로 실제 동물을 키우기 힘든 환경의 가정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렉티브 동물 장난감이 반려동물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 조사해 보고 그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만 4세~9세 자녀를 둔 10개 가구를 대상으로 Ethnography 연구조사를 통해 다각도로 관찰하여 결론을 제시한다. 인터렉티브 동물 장난감의 외형 및 목적에 따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부모를 통한 근접 관찰 및 아동과 부모의 사전/사후 설문 등을 통해 현재 인터렉티브 동물 장난감이 아동에게 줄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 아동과 정서적 상호작용을 하는 목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