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을 활용한 유물 정보 증강현실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Augmented Reality Framework for Augmenting Information of Relics on Cultural Products

  • 김기홍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Kim, Ki-Hong (Dept. of Digit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 Yu, Jeong-Min (Dept. of Digital Heritage Industr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Cultural Heritage)
  • 발행 : 2019.07.10

초록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문화유산과 최첨단 ICT 기술을 이용한 연구로 문화유물에 대한 대상으로 제작된 문화상품을 증강현실 기술로 유물의 가치와 우수성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 맞춤형 기반 유물의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전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문화상품을 마커로 인식하는 마커리스 기술로 정보를 인식하여 장소와 상관없이 문화유물의 특성을 알리고 효과적으로 널리 알리는 기술적 방법을 제안한다. 이와 같은 형태의 증강현실 기술로 문화유물에 대한 가치를 전파하고 문화유산의 유형에 따른 콘텐츠의 특성화 방안을 제안하여 교육용 산업용 홍보용 등 다양한 사용 목적에 맞게 대중화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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