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ng the Perception of College Professors and Students about Convergence Education in IT

IT 분야의 융합교육에 대한 전문대학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비교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won, Suhy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Myongji College) ;
  • Kim, Joonyoung (Dept. of Fashion Textile Ceramic,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권수현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과) ;
  • 김준영 (명지전문대학 페션텍스타일세라믹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응용보안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의 감소로 인해 대부분의 대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육 환경 속에서 대학이 생존과 양질의 교육을 위해 모색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융합교육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희망 융합 학문 분야 등을 조사 분석하여 전문대학의 융합교육에 필요한 학문 분야별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IT 분야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융합 희망 분야에 대한 인식 비교를 통해 향후, IT 분야 융합교육의 운영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