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Method for the Review to improve Learning Efficiency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복습 지원 교수학습 방법 연구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Kim, Kyoung Ah (Colleg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Colleg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Sim (Colleg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교수자에게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문제풀이 기반의 자발적 복습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수업 운영에 적용하였다. 학습자들에게 배포한 수업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한 유인물은 단순히 해당 요일의 수업을 되풀이하여 익히는 소극적 의미에서의 복습이 아니라 이전 수업 내용들 간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를 구성하고 학습자들의 복습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수 전략을 수립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