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Viewport Quality Assessment for Tile Based Mixed Quality 360 Video

타일 기반 비균등 품질 360 영상에 관한 사용자 경험 평가 방법 연구

  • Lee, Soonbi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Jang, Dongmin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Jeong, Jong-Beom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Ryu, Il-Woo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Le, Tuan Thanh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 Ryu, Eun-Seok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 Published : 2019.06.19

Abstract

360 영상을 이용한 실감형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높은 대역폭 요구사항으로 인해 원활히 보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360 영상을 타일 분할 기법을 적용한 뒤 각 영역의 중요도에 따라 독립적으로 품질을 조절하여 서비스하는 타일 기반 방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시점에서 타일 경계에 있는 영상 지점을 바라볼 경우 다양한 품질의 영역이 부분적으로 존재하여 사용자 경험 평가가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360 영상을 비균등 품질의 타일들로 구성한 후 시선 위치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시점의 영상을 렌더링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다양한 품질의 영역으로 존재할 수 있는 사용자 시점의 영상의 두드러지는 영역에 대해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통하여 사용자 경험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대역폭을 낮출 수 있는 360 영상 타일의 최적 구성을 찾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