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 운항 선박을 위한 항로 계획 방법 연구

  • 이혜원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 노명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 이준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 김기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 강국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정성엽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Published : 2018.11.08

Abstract

지속되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해빙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북극 항로 활용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북극해의 지형과 해빙 상태를 모두 고려한 최적 북극 항로 계획 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항로를 탐색하기 위해 북극 항로 계획을 각종 지표를 전산화한 최적화 문제로 정식화하였다. 또한, 해빙을 고려하기 위해 POLARIS 규정을 고려한 선박의 운항 제약 조건을 추가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이용해 최적 북극 항로를 탐색한 결과,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로를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