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운항성능 추정 모델 개발

  • 김정중 (충남대학교 첨단수송체연구소) ;
  • 강국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정성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김현수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Published : 2018.11.08

Abstract

온난화 현상으로 북극 해빙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북극 운항 선박이 증가하고 있어 선박의 안전 항해를 위한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KARS)의 안전 최적항로 계획 방법의 선박실 운항 추진성능 모델 과 선박 고유의 빙 저항 추진 성능 데이터베이스 구성 내용을 소개하였다. 추진성능 모델은 예인 수조시험의 속도-마력 -RPM 성능 데이터와 실 운항에서 조우할 수 있는 바람, 파도 등의 외란에 기인하는 부가저항 및 빙해수조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빙상환경에 따른 빙 성능 추정결과를 활용하여 ISO15016: 2002 기반으로 Calm sea 및 빙 해역에서의 선박 속도-마력 성능에서 외란에 의한 부가저항에 따른 소요마력 및 속도변화를 추정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성능모델은 최적 북극항로 탐색 모듈과 결합되어 안전한 북극항로를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