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관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Conference)
-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 /
- Pages.79-82
- /
- 2018
온라인 정보원의 인지적 권위가 대학생의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gnitive Authority of Online Sources on Undergraduate Students' Academic Information Evaluation
- 이창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Lee, Chang-Ho (Dept. of LIS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8.08.17
초록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정보원마다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된 변인에 따라, 온라인 학술논문,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에 대해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술논문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