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Reinforcement Learning Agent to Avoid Blocks in Block Avoidance Game

블록 피하기 게임에서 강화 학습을 이용한 블록 피하기 에이전트 구현

  • Lee, Kyong-Ho (Dep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 Broadcasting Engineering, Halla University) ;
  • Kang, Byong-Seop (Dep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 Broadcasting Engineering, Halla University)
  • 이경호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과) ;
  • 강병섭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과)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차원 공간상에서 상부에서 하부로 떨어지는 블록을 하부에서 피하는 게임에서 강화 학습에 사용되는 DQ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블록 피하기 에이전트를 구현하고 학습 통해 점점 더 높은 점수를 받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게임을 구현한 후 텐서플로우를 이용하여 DQN를 이용한 에이전트를 구현하였다. 에이전트는 보상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점점 강화되도록 하였는데, 초기에는 무작위로 움직였으나, 환경으로부터 받는 보상으로 점점 더 능숙하게 피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구현에서는 4000번 정도의 게임 시행에서 아주 능숙하게 피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