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for beauty business based on social influencer marketing using hot topic

핫토픽을 이용한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반의 뷰티 경영정보시스템

  • Song, Je-o (R&D Institute, K-ICT Co., Ltd.) ;
  • Cho, Jung-Hyun (R&D Institute, K-ICT Co., Ltd.) ;
  • Choi, Do-Jin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Yoo, Jae-Soo (Dep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송재오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융합연구소) ;
  • 조정현 ((주)케이아이씨티 기술융합연구소) ;
  • 최도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 미디어에서 유난히 많은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가지고 오는 사람들을 말하며,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이제는 자신들의 브랜딩을 넘어선 커머스(Commerce)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웹 그리고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뷰티 빅데이터와 방송 콘텐츠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상호 상관성에 기반하여 화장품 관련 기업에서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등의 경영정보시스템과 연계한 뷰티 분야에 최적화된 통합 경영정보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