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7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1호
- /
- Pages.195-196
- /
- 2018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보너스 퀴즈에 의한 학습 동기 부여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Motivation Effect Issued by Bonus Quiz in Programming Learning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Lee, Miye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발행 : 2018.01.10
초록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되는 다양한 평가 방법들은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본 연구자는 담당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성적에 직접 반영되는 퀴즈와 성적에 직접 반영되지는 않지만 퀴즈 점수에 따라 총점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보너스 퀴즈를 각각 여러 회 실시해보고 어느 방법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 더 효과적인지를 분석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