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Learning Motivation Effect Issued by Bonus Quiz in Programming Learning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보너스 퀴즈에 의한 학습 동기 부여 효과에 대한 연구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이미영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되는 다양한 평가 방법들은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를 것이다. 본 연구자는 담당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성적에 직접 반영되는 퀴즈와 성적에 직접 반영되지는 않지만 퀴즈 점수에 따라 총점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보너스 퀴즈를 각각 여러 회 실시해보고 어느 방법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 더 효과적인지를 분석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