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how to reduce Cybersickness in Virtual Reality Game Development

VR 게임 개발에서 사이버 멀미를 줄이는 방법에 관한 연구

  • Jung, Geun-S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Bang, Ju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정근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방정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VR기기를 착용하고 주변 시야가 차단된 상태로 일정 시간 사용하면, 다소 편차는 있지만 누구에게나 사이버 멀미 현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VR 관련 콘텐츠 개발자 및 사용자들에게 대두되고 있다. 이 문제를 현시점에서는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VR 게임을 개발할 때 사전에 숙지해야 할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VR 게임을 체험하기 전에 사이버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개발 과정에서부터 사이버 멀미가 일어날 수 있는 변수를 최대한 줄이며 개발하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사이버 멀미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상용 엔진인 Unity3D를 이용한 VR 게임 개발에 실제로 적용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