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8년도 제57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6권1호
- /
- Pages.99-100
- /
- 2018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2개 이상 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 전이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A theoretical study for effects about learning transfer between two more languages in programming education
- Yi, Soy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8.01.10
초록
컴퓨팅 사고력이 강조됨에 따라 우리 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 등 컴퓨팅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초보 학습자에게는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한 후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 블록 기반 언어와 텍스트 기반 언어는 동일한 프로그래밍 논리를 함양하게 되지만, 다른 모든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언어 특성, 사용법, 형태 등 다소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학습 전이의 효과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대부분의 연구에서 긍정적 전이 효과를 입증하였음을 확인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