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8.01a
- /
- Pages.97-98
- /
- 2018
A proposal for Robot Programming Education Considering Gender Difference
성별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 제안
- Park, Hyer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8.01.10
Abstract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흥미나 학습 효과 등에서 낮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는 로봇 프로그래밍의 주제나 교수 학습 활동이 남학생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남녀 성차에 따른 능력 차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별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을 통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게 보다 효과적인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