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pp. Development to support Learning Korean-Writing for Preschoolers in Multi-Cultural Families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한글쓰기 교육용 앱 개발

  • Kim, Juhyun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Nam, Kiwon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Kim, Gunyoung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Bae, Junwoo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Kim, Sungsuk (Dept of Computer Science, Seokyeong University) ;
  • Chang, Youngeun (Liberal college, Gachon University)
  • 김주현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남기원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건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배준우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성석 (서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최근 우리 사회에도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만약 부모가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 자녀들도 유아기 한글 학습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한글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그 초기 단계의 연구 결과물을 담고 있다. 즉, 학습 콘텐츠 개발자-서버 관리자-학습자를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지금까지 개발된 한글쓰기 교육용 앱의 초기 버전을 개발 완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