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Nonmajors SW Basic Education

비전공자 SW기초 교육을 위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 Shin, HeeSeong (Applied Computer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
  • Suh, EungKyo (School of General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
  • Oh, KyungSun (SW-Centric University Project Group, Dankook University) ;
  • Chung, Haejin (SW-Centric University Project Group, Dankook University) ;
  • Park, Sohyun (SW-Centric University Project Group, Dankook University)
  • 신희성 (단국대학교 응용컴퓨터학과) ;
  • 서응교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
  • 오경선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 정혜진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 박소현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본 연구는 지능 정보화시대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길러내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비전공자 대상의 SW 기초교육의 개선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수도권 소재 D대학교 SW 기초교육의 사례 통해 핵심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디자인씽킹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접목하여 개발한 1단계 SW 기초교육 내용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1단계 SW 기초교육은 SW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그뿐만 아니라 팀 과제와 팀 활동을 통해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소통과 창의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SW 기초교육에서 SW 교육의 필요성을 체득할 수 있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컴퓨팅 사고뿐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의 준비도 함께 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체계화된 SW 기초교육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