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ACE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 2018.08a
- /
- Pages.117-120
- /
- 2018
- /
- 2287-4097(pISSN)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on Computational Thinking
SW 교육프로그램이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Kim, Dong-M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 SW 교육 관련 연구들을 조사 및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의 산출과 다양한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확인하여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SW 교육의 실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여 일반화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1)SW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중간 정도의 크기로 향상시키는 교수 학습방법임을 확인하였다. 2)SW 교육 방식 중 EPL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연구대상은 대학생이, 연구지역은 중소도시/읍면지역에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