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SW 인식 차이 조사

A Research on SW re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Gender

  • 이창권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조재춘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Lee, ChangKwo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Jo, JaeChoo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
  • Kim, HyeonCheol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발행 : 2018.08.01

초록

SW 교육은 SW 산업의 여성 인력 확대를 위하여 여성에게 알맞은 방식으로 도입 및 개선될 필요가 있다. 여성에게 적합한 교육을 찾기 위해서는 성별에 따라 SW를 인식하는 차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SW 개념 인지도'와 'SW 흥미도' 두 관점을 통해 성별에 따른 SW 인식 차이를 규명하였다. 그 결과, SW 개념을 인지 하게 된 경로는 비슷하며 SW 교육을 경험해 본 비율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 활동에 더 자신감과 흥미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희망하는 SW 교육방법에서도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성별에 알맞은 교수학습 등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