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 Application for Helping Self-Directed Learning - Focused on Nonspecific Immunity Learning

자기 주도 학습을 돕는 가상현실 앱 개발 : 1차 방어 작용 학습 중심으로

  • Kim, Yuri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Hyunju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 Park, Chan 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김유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현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최근 가상현실의 시대가 다시 각광 받고 있는 시점에서 콘텐츠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의미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에서 항상성과 몸의 조절 중 1차 면역 반응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VR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VR 게임으로 구현하여 학습자가 직접 몸속에 들어가 1차 면역 반응을 체험하도록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게임이라는 컨텐츠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게임을 하며 학습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디지털 교과서에서 VR/AR 콘텐츠가 제공되기 시작하여 가상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