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ions for Content System of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체계 구성을 위한 제언

  • Lee, KyungHee (Major in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Jeju National University) ;
  • Lee, Youngseok (KNU College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Kangnam University) ;
  • Koh, Eun-Hyeo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ewha Women's University) ;
  • Hong, Chan-Ui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ewha Women's University) ;
  • Cho, Jungw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 이경희 (제주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
  •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 참인재대학) ;
  • 고은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 홍찬의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8.08.01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 주요 선진국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변화 및 교과 편성을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고, 우리나라 역시 올해부터 '정보'교과를 중학교에서 34시간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가 수준의 커리큘럼이 없이 사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체계를 제안하였다. 유아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은 누리과정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아이들이 행동 발달에 맞는 커리큘럼으로 개발되어 쉽고 재미있게 놀이와 체험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