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콘텐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8.05a
- /
- Pages.527-528
- /
- 2018
Evaluation of Policy Support for School Arts and Culture Education : Application of Dunn's Policy Analysis Criteria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에 관한 평가: Dunn의 정책분석 기준 적용
- Yoon, Jeong Ok (Sangmyung Univ) ;
- Kwon, Jaeyoon (Sangmyung Univ) ;
- Park, Jane (Ewha Womans Univ) ;
- Kim, Ji Young (Sangmyung Univ)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에 관한 평가를 통하여 정책과 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정책학회의 표준에 기초하여 정책평가의 접근방법을 반영하였으며 Dunn(1981)의 정책분석기준에 근거하여 효과성, 형평성, 대응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학교무용예술교육은 공교육내에서 가치 있는 효과를 내고 있었으나 형평성은 미비한 실정이며 대응성은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집행의 관점에서 방향성과 개선점을 시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