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oard game "Ongijongi" to prevent Dementia applied Spaced Retrieval Training on Memory

시간차회상훈련을 적용한 치매예방용 보드게임 "옹기종기" 개발

  • Kim, Hyun-Jeong (School of Informatics & Product Design, Chosun University) ;
  • Han, Ji-Ae (School of Informatics & Product Design, Chosun University)
  • 김현정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 한지애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Published : 2018.05.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노년층의 치매 예방을 위해 노년층에게 익숙한 매체와 컨셉으로 게임을 제안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년층을 위한 보드게임 개발 요소 7가지를 제안하고, 이 중 인지력 저하 예방을 위해 시간차회상훈련을 중심으로 노년층에게 익숙한 환경인 '장독대'를 컨셉으로 보드게임 "옹기종기"를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