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NS 선박의 객체지향 항로 설계에 관한 연구

  • 정민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 윤종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 이문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강원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 이은방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발행 : 2018.05.24

초록

선박 항로 설정 시 안전성, 효율성, 편리성 확보 측면에서 항해자들의 경험 기반 주관적인 의사결정에 여전히 의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HNS(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 운송 선박의 항해 중 조우하는 고정 위험(Hazard)으로 인해 발생하는 해상교통 사고의 위험성(Risk)를 기반으로 등위험도 곡선(Risk Contour)을 표시하고, 목적별 객체 지향 설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험 해역에서 검증하고, 실제항로와 비교, 평가하였다. 여러 조건과 항로에서 반복적 검증과 실시간 정보 송 수신이 가능해지면, 항해사의 최적항로 설정방법이나 자율운항선박에도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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