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Media Trust Factors using YouTube Data

YouTube 데이터를 활용한 미디어 트러스트 요소 연구

  • Published : 2018.11.02

Abstract

정보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적절한 검증을 거치지 않은 미디어 콘텐츠가 공급되고 소비되는 미디어 소비 환경이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적절치 않은 미디어 콘텐츠의 유통을 제어 하기 위해 기존의 보안 및 인증 기술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기에 새로운 접근 방법의 고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건전한 미디어 콘텐츠 소비환경 조성을 위한 미디어 트러스트(Trust)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위한 미디어 트러스트에 영향을 주는 4 가지 트러스트 요소들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요소들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YouTube 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대해 기술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미디어 소비환경에서의 트러스트 개념에 대한 연구 및 기술개발을 활성화 시키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