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출현에 따른 360VR 중첩영역에서의 왜곡 보정

Distortion correction in the overlapping area of 360VR by the sudden appearance of objects


초록

본 논문에서는 입력 영상을 카메라의 자세 정보에 따라 적절히 와핑한 후 이들을 심(Seam)을 따라 이어붙인 360VR 에서 갑작스런 객체 출현에 의해 중첩 영역에서 발생하는 왜곡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안한다. 임의의 객체가 나타났을 때, 객체의 윤곽선을 반영하여 심(Seam)을 재설정함으로써 객체가 우그러지거나, 잘려나가는 등의 왜곡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가우시안(Gaussian) 혼합 모델 기반 전경/배경분리에 의한 움직이는 객체 추출, 객체 윤곽선 검출, 윤곽선에 기반한 심(Seam) 조정, 새로운 심(Seam) 기반 스티칭으로 왜곡을 없애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제 촬영 영상에 적용하여 왜곡 개선 효과를 보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