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기반 그래픽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비강체 추적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An Open Source Framework for Visual Tracking of Non-rigid Body with Physics-based Graphical Simulation

  • 김창섭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 김형민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 구태홍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 권태수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 박종일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Kim, Changseob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 Kim, Hyungmi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 Ku, Tae-Ho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 Kwon, Tae-soo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 Park, Jong-I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18.06.20

초록

최근 증강현실 산업 분야가 많은 각광을 받고,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보다 쉽게 증강현실을 구현 할 수 있도록 많은 SDK(Software Development Kit)들이 발표되었다. 기존에 발표 된 SDK들이 대부분 강체 추적만을 제공한다. 이는 현재 추적 알고리즘의 기반이 되는 이론이 강체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강체 추적뿐만 아니라 비강체 추적 또한 가능하다. 이를 위하여,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증강현실의 핵심 기술인 추적 엔진과 보다 넓은 확장성을 가지도록 추적하고자 하는 물체를 사전에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모델 변형 정보를 추정하는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구성된다. 추적 엔진은 기본적으로 물체의 표면에 존재하는 특징점 정보를 이용하여 추적을 진행 하되, 비강체 추적을 위하여 시뮬레이션 엔진의 도움을 받는 형태로 구성된다. 시뮬레이션 엔진에서는 물체의 역학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이를 추적을 진행 할 때, 추적 엔진의 물체 표면 특징점 정보를 이용하여 물체의 변형 정보를 추정한다. 또한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성능 상의 장점 외에도 오픈소스로 공개되기에 국내 증강현실 시장 성장에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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