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회복 현상을 고려한 전기자동차용 IPT 시스템의 Semi-Bridgeless 정류기 분석 및 설계

Analysis and Design of Semi-Bridgeless Rectifier in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s for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Reverse Recovery Phenomenon

  • 손원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재한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안상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변종은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Son, Won-Ji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Jae Ha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Ann, Sangjoo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Byun, Jongeun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 Ku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발행 : 2018.11.30

초록

본 논문에서는 높은 주파수로 동작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용 자기유도방식 무선전력전송 (inductive power transfer, IPT) 시스템의 2차 측 semi-bridgeless 정류기 (semi-bridgeless rectifier, SBR)의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높은 주파수 동작 시 SBR에 발생하는 발열 문제와 역회복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SBR용 스위치의 설계 요구 사항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SBR 스위치를 최종적으로 설계하고, 3.3kW급 IPT 시스템 prototype을 이용하여 설계 결과를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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