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f Free Semester Program Class based on 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 기반의 자유학기제 수업 사례 연구

  • 김경민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 ;
  • 박현숙 (신라대학교 컴퓨터교육) ;
  • 김명희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교육부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입시 위주의 교육과 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를 실시하고 있다. 디자인 씽킹은 공감과 관찰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생각하여 실제 현실적으로 만들어보는 단계를 거치면서 융합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씽킹 기반의 3D 모델링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체험과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자유학기제 취지에 적합한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