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Inquisitive Tendency i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2015 개정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 분석

  • 강오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정임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의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에 대한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는 3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Romey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으며, 4개의 분석요소인 본문, 자료, 활동, 평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탐구적 경향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두 권의 교과서는 3개의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이 높았으며, 한 권의 교과서는 1개의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경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