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ggestion for Measuring the Academic Skills of Graduate Students A Standard Diagnostic Assessment: Focusing on the MASUS Procedure of University of Sydney

대학원생 표준 학술능력 진단평가 도입 제안: 호즈 시드니 대학교 MASUS 사례를 중심으로

  • Son, Sora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
  • Ahn, Milee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
  • Cha, Hyun-Jin (Dept. of Educational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 손소라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 안미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 차현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 Published : 2018.01.18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원생의 연구 수행을 위한 학술적 역량 진단 및 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성취 과정을 지원하는 대학원생의 표준 학술능력 진단평가 도입을 제안하고자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호주 시드니 대학교의 대학생 학업능력 진단평가 모델인 MASUS(Measuring the Academic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 A Diagnostic Assessment)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질적연구 방법 중 도구적(instrumental) 사례연구를 선택하였다. 이에 따라, 자료 수집 단계에서 시드니대학교 학습지원센터 관계자와의 반구조화된 면대면 인터뷰 및 문헌자료를 정보원으로 하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MASUS의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학문적 소양으로서의 글쓰기 능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학원생 학술 역량 진단평가 도입의 당위성을 부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모든 대학원에서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표준 진단평가 모델을 개발하여 긍정적인 진단문화를 형성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