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The KACE)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 /
- Pages.75-78
- /
- 2018
- /
- 2287-4097(pISSN)
텐저블 인터페이스 기반의 증강현실 과학실험실 설계
Propose of the Laboratory Concept based on Augmented Reality with Tangible User Interface
- Shim, Jaekwoun (Korea University Gifted Education Center) ;
- Kwon, Daiyoung (Korea University Curriculum and Instruction Studies Center)
- 발행 : 2018.01.18
초록
증강현실은 기존과는 다른 컴퓨팅 환경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뿐만아니라 증강된 현실에서 추가적인 학습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인해 최근들어 증강현실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환경과 차별화된 교육콘텐츠가 제시되고 있고, 교육적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증강현실에 기반한 학습콘텐츠에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텐지블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여 학습자가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계를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2015 교육과정의 과학교과의 내용을 토대로 증강현실에 기반한 텐저블 과학실험실을 제안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