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적용사례 분석 및 시사점 고찰

A Study on Pair Programming Applications in Education Implications Reviews

  • 정은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Joung, Eun-W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i, So-yu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18.01.18

초록

산업현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짝 프로그래밍 기법을 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보 교과 역량 요소 중 컴퓨팅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에서 가질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그러나 현재 짝 프로그래밍에 대해 선행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차후 이를 확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를 필요로 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