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of Sensory Effect Description Scheme on 360° video Content supporting 6 DoF

6 자유도를 지원하는 360°비디오 콘텐츠 내 감각 효과를 일으키는 객체 서술 기법

  • Kim, Shi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Yoon, Kyoungro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 Lim, Youngchu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 Kim, Sang-ky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Myongji University)
  • 김신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윤경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임용철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상균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7.11.03

Abstract

가상 현실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가상 현실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게임 엔진을 이용한 가상 현실콘텐츠 뿐만 아니라 실제 특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촬영한 $360^{\circ}$ 비디오 콘텐츠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촬영한 $360^{\circ}$ 비디오같은 경우 4D 가상 현실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먼저 특수 장치와 $360^{\circ}$ 비디오 간의 이벤트를 정의해야 하는 성가심이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극복하기 위해 물리적 감각 효과를 일으키는 객체를 인식하고 서술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360^{\circ}$비디오 내의 감각 효과를 일으키는 객체를 인식하고 좌표계 내에 위치를 설정하여 사용자와의 거리가 임계값 이하면 효과를 일으키게 하여 사전에 콘텐츠를 확인하고 감각 효과를 미리 설정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