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슈퍼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발행 : 2017.04.29

초록

신기술의 발전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속력을 가지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새로움을 요구하고 있다. 그 새로움을 누가 어떻게 찾아 실행하는가가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적인 과제는 통제가 아닌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창의적인 역량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관리 하는 것이며 이와 연결되는 개념이 슈퍼리더십이다. 지금 우리의 사회는 첨단 산업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창의성과 스피드 경영이 절실하다. 정형화된 환경이 아닌 위험과 도전이 공존하는 시간이다. 기업은 인재관리를 위한 노력과 그들이 현시대에 맞는 리더십을 갖추어 도전할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특히 새로운 혁명적인 기술이 출현 되고 기존의 기술이 고도화 및 극대화되는 산업 중심 시대에 구성원들의 잠재 능력을 배양해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최고의 경영성과 창출을 위해 슈퍼리더십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슈퍼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업이 지속할 수 있는 경영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개발하고 그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무한 경쟁시대에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과 더불어 생존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역량 극대화에 노력하고 그들이 몰입하게 하는 강력한 슈퍼리더십 구축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