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daptive Effect of Programming Languages Class by Applying Orientation Program for Returning Students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복학생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 적응 효과 연구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은 단계별 학습 특성으로 인해 이전 단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데 어려움이 많아, 학습 공백기를 갖는 복학생들에게는 복학 후 수업 적응에 보다 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업 적응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 시작 전 이전 수업 내용 및 운영 방법 등을 알 수 있는 적절한 기회와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교육 프로그램이 복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에 대한 적응 효과 및 만족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조사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