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Informatics Gifted Children: Focused on Research from 2003 to 2016

정보영재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2003~2016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

  • Park, Hyer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ung, Ungyeol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혜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웅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영재에 관련한 국내 연구들을 분석하여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정보영재 연구의 주제와 방향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16년까지의 학술지 수록 논문 총 75편의 연구 주제를 연도 학교급 별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진 데 비해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중등 정보영재학생의 선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향후 정보영재 연구는 정보영재를 가르치는 방법과 중등 정보영재 선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