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residence hotel IT system on long term business performance

레지던스 정보시스템이 장기 비즈니스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im, Hyo-Kyung (Tourism Management of Korea Tourism College) ;
  • Moon, Jae-Young (Div. of Business, Dongseo University) ;
  • Lee, Won-Hee (Subdiv.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 Nam College of Information and Technology) ;
  • Im, Kwang-Hyuk (Dept. of electronic commerce, Paichai University)
  • 김효경 (한국관광대학교 관광경영과) ;
  • 문재영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
  • 이원희 (경남정보대학교 경영계열) ;
  • 임광혁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관광산업에서 많은 영향을 차지하고 있는 레지던스산업에 있어서 업무프로세스, 레지던스내부전략이 레지던스 내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최근 서비스산업은 전 세계 산업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관광산업의 경우 그 비중이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특히 관광산업의 경우 단순히 관련 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개선, 외화획득 등 국가의 브랜드 개선에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의 수가 매년 중가추세이며 특히 관광이 아닌 비즈니스의 목적으로 방문하는 수도 동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렇듯 비즈니스를 위해 방문하는 해외방문객이 주로 머무는 곳이 레지던스호텔이며 레지던스호텔을 이용하는 방문객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내부고객인 종업원 만족이 선행되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 소재하고 있는 레지던스호텔들이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기 위해 어떠한 운영방식이 필요한지에 대해 종업원만족, 업무프로세스, 전략 등의 요인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