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for STEAM Game Contents based on Edutainment

에듀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한 STEAM 게임 콘텐츠 설계

  • Song, Mi-Young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en's University) ;
  • Nam, So-Hee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en's University) ;
  • Choi, Da-In (Dept. of MobileMedia, Suwon Women's University)
  • 송미영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남소희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 최다인 (수원여자대학교 모바일미디어과)
  • Published : 2017.07.12

Abstract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 중 고교에서 의무화될 예정인 가운데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기 위한 교육 개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용 프로그래밍 교육 도구인 '큐베토'를 모티브로 하여 창의력, 상상력에 과학기술이 더해진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에 접목한 에듀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한 STEAM 게임 콘텐츠 제작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제안된 STEAM 게임 콘텐츠는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출판물 동화를 활용하여 길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 전개와 캐릭터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서 유아의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