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 of Programming Languages Class by Applying Reflective Journal According to Learner's Learning Types

성찰일지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의 학습자 유형별 학습 효과 연구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17.01.10

Abstract

학습자가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프로그래밍 수업의 특징 중의 하나는 단계별 학습으로 이전 단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데 어려움이 크다는 점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계별 학습을 유도하는 적절한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성찰일지를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성찰일지가 프로그래밍 수업의 단계별 학습 효과 및 만족도를 높이고, 특히, 수업시간에는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있으나 복습이 부족한 학습태도를 가진 학습자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조사 분석하였다.

Keywords